📖 리액트/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1장 리액트 시작 (리액트의 이해와 특징)

놀러와요 버그의 숲 2022. 4. 2. 00:52
728x90
반응형

이 글은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개정판/ 김민준 저 / 길벗 출판사)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썼습니다.

 

1.1 리액트의 이해

리액트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구조가 MVC, MVW 등인 프레임워크와 달리, 오직 (View)만 신경 쓰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특정 부분이 어떻게 생길지 정하는 선언체가 있는데, 이를 컴포넌트(component)라고 한다.

컴포넌트는 다른 프레임워크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룰 때 사용하는 템플릿과는 다른 개념이다.

템플릿은 보통 데이터셋이 주어지면 HTML 태그 형식을 문자열로 반환하는데, 이와 달리 컴포넌트는 좀 더 복합적인 개념이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API로 수많은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으며,

컴포넌트 하나에서 해당 컴포넌트의 생김새와 작동 방식을 정의한다.

 

사용자 화면에 뷰를 보여 주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리액트 라이브러리는 뷰를 어떻게 렌더링하길래 데이터가 변할 때마다 새롭게 리렌더링하면서 성능을 아끼고,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까?

이 비밀을 파악하려면 리액트 컴포넌트가 최초로 실행한 ‘초기 렌더링’과 컴포넌트의 데이터 변경으로 다시 실행되는 ‘리렌더링’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초기렌더링

 

어떤 UI 관련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든지 간에 맨 처음 어떻게 보일지를 정하는 초기 렌더링이 필요하다.

리액트에서는 이를 다루는 render 함수가 있다.

render() { ... }

이 함수는 컴포넌트가 어떻게 생겼는지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이 함수는 html 형식의 문자열을 반환하지 않고, 뷰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지닌 객체를 반환한다.

컴포넌트 내부에는 또 다른 컴포넌트들이 들어갈 수 있다.

 

이때 render 함수를 실행하면 그 내부에 있는 컴포넌트들도 재귀적으로 렌더링한다.

이렇게 최상위 컴포넌트의 렌더링 작업이 끝나면 지니고 있는 정보들을 사용하여 HTML 마크업(markup)을 만들고,

이를 우리가 정하는 실제 페이지의 DOM 요소 안에 주입한다.

컴포넌트를 실제 페이지에 렌더링할 때는 분리된 두 가지 절차를 따른다.

먼저 문자열 형태의 HTML 코드를 생성한 후 특정 DOM에 해당 내용을 주입하면 이벤트가 적용된다.

 

 

조화과정

 

리액트 라이브러리에서 중요한 부분인 업데이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우선 리액트에서 뷰를 업데이트할 때는 “업데이트 과정을 거친다”라고 하기보다는 “조화 과정(reconciliation)을 거친다”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컴포넌트에서 데이터에 변화가 있을 때 우리가 보기에는 변화에 따라 뷰가 변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새로운 요소로 갈아 끼우기 때문이다.

이 작업 또한 render 함수가 맡아서 한다. 

 

컴포넌트는 데이터를 업데이트했을 때 단순히 업데이트한 값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데이터를 가지고 render 함수를 또 다시

호출한다. 그러면 그 데이터를 지닌 뷰를 생성해 낸다.

하지만 이때 render 함수가 반환하는 결과를 곧바로 DOM에 반영하지 않고, 이전에 render 함수가 만들었던 컴포넌트 정보와 현재 render 함수가 만든 컴포넌트 정보를 비교한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두 가지 뷰를 최소한의 연산으로 비교한 후,

둘의 차이를 알아내 최소한의 연산으로 DOM 트리를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1.2 Virtual Dom

 

리액트의 특징 중 하나는 Virtual Dom을 사용하는 것이다.

 

DOM이란 무엇인가?

DOM은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어이다.

즉, 객체로 문서 구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XML이나 HTML로 작성한다.

웹 브라우저는 DOM을 활용하여 객체에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적용한다.

DOM은 트리 형태라서 특정 노드를 찾거나 수정하거나 제거하거나 원하는 곳에 삽입할 수 있다.

 

한마디로 DOM(돔)이란 브라우저가 HTML 웹 페이지를 인식하는 방식을 계층화시켜 트리구조로 만든 객체(Object) 모델이다.

 

 

DOM의 단점과 해결책

바로 동적 UI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

HTML은 자체적으로는 정적이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이를 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규모가 큰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DOM에 직접 접근하여 변화를 주다 보면 성능 이슈가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느려진다는 뜻이다.

이렇게 성능 이슈가 발생하는 이유는 웹 브라우저 단에서 DOM에 변화가 일어나면 웹 브라우저가 CSS를 다시 연산하고,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페이지를 리페인트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더 소모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DOM을 최소한으로 조작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다.

리액트는 Virtual DOM 방식을 사용하여 DOM 업데이트를 추상화함으로써 DOM 처리 횟수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Virtual Dom

 

Virtual DOM을 사용하면 실제 DOM에 접근하여 조작하는 대신, 이를 추상화한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구성하여 사용한다.

마치 실제 DOM의 가벼운 사본과 비슷하다.

리액트에서 데이터가 변하여 웹 브라우저에 실제 DOM을 업데이트할 때는 다음 세 가지 절차를 밟는다.

1.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 전체 UI를 Virtual DOM에 리렌더링한다.

2. 이전 Virtual DOM에 있던 내용과 현재 내용을 비교한다.

3. 바뀐 부분만 실제 DOM에 적용한다.

 

 

리액트 매뉴얼에는 다음 문장이 있다.

 

우리는 다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리액트를 만들었습니다.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변화하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구축하기

 

 

 UI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복잡함을 모두 해소하고, 더욱 쉽게 업데이트에 접근할 수 있다.

 

 

기타특징

일부 웹 프레임워크가 MVC 또는 MVW 등의 구조를 지향하는 것과 달리 리액트는 오직 뷰만 담당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리액트는 프레임워크가 아니라 라이브러리이다.

다른 웹 프레임워크가 Ajax, 데이터 모델링, 라우팅 등과 같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반면,

리액트는 정말 뷰만 신경 쓰는 라이브러리이므로 기타 기능은 직접 구현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라이브러리, 즉 라우팅에는 리액트 라우터(react-router), Ajax 처리에는 axios나 fetch,

상태 관리에는 리덕스(redux)나 MobX를 사용하여 빈 자리를 채우면 된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https://react.vlpt.us/basic/01-concept.html

 

1. 리액트는 어쩌다가 만들어졌을까? · GitBook

01. 리액트는 어쩌다 만들어졌을까? 리액트 학습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리액트라는 라이브러리가 어쩌다가 만들어졌는지 알면 리액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JavaScript를 사용하여

react.vlp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