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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놀러와요 버그의 숲 2021. 12. 21.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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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7장 (p.234~ p.248 )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객체 생성 방식이다.

이번 장에서는 다양한 객체 생성 방식중에서 생성자 함수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을 살펴보자.

 

 

17.1 object 생성자 함수 (p.234~235)

 

만드는 방법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constructor):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한다.

 

자바스크립트는 Object 생성자 함수 외에도 String,Number, Function,Array...등등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한다.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console.log(typeof strObj); // object
console.log(strObj);        // String {"Lee"}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23);
console.log(typeof numObj); // object
console.log(numObj);        // Number {123}

//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
const boolObj= new Boolean(true);
console.log(typeof boolObj); // object
console.log(boolObj);        // Boolean {true}

//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함수) 생성
const func = new Function('x', 'return x * x');
console.log(typeof func); // function
console.dir(func);        // ƒ anonymous(x)

//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배열) 생성
const arr = new Array(1, 2, 3);
console.log(typeof arr); // object
console.log(arr);        // [1, 2, 3]

//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정규 표현식) 생성
const regExp = new RegExp(/ab+c/i);
console.log(typeof regExp); // object
console.log(regExp);        // /ab+c/i

//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
const date = new Date();
console.log(typeof date); // object
console.log(date);        // Mon May 04 2020 08:36:33 GMT+0900 (대한민국 표준시)

 

 

그렇다면 왜 굳이 불편하게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하면 되지, 굳이 이렇게 불편하게 생성자함수로 객체를 만들까??

 

 

17.2 생성자함수 (p.236 ~ p.248)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단점이 있다.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이처럼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매번 같은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기술해야한다.

 

 

이와는 달리,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cf) this가 가리키는 값 ->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됨

 

1. 일반 함수로서 호출  -> 전역 객체

2.메서드로서 호출 ->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마침표 앞의 객체)

3.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 함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될 수 있다.
function foo() {
  console.log(this);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을 가리킨다.
foo(); // window

// 메서드로서 호출
const obj = { foo }; // ES6 프로퍼티 축약 표현
obj.foo(); // obj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 inst = new foo(); // inst

 

 

 

17.2.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 하는 것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인 처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한다.

 

과정을 천천히 하나하나 뜯어보자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바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다.

그리고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즉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2.인스턴스 초기화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cf)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하지만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return 100;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이처럼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문을 반드시 생략해야한다.

 

 

 

17.2.4 내부 메서드 [[Call]] 과 [[Construct]]

 

 

함수가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객체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이라 하며,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Construct]]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모든 함수 객체는 callable이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or 인건 아니다.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이고

ES6의 화살표함수와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는 non-constructor이다.

 

// 일반 함수 정의: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
//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다. 이는 메서드로 인정하지 않는다.
const baz = {
  x: function () {}
};

//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이다.
new foo();   // -> foo {}
new bar();   // -> bar {}
new baz.x(); // -> x {}

// 화살표 함수 정의
const arrow = () => {};

new arrow(); //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 메서드 정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메서드로 인정한다.
const obj = {
  x() {}
};

new obj.x(); // 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17.2.6 new 연산자

 

new 연산자와 함께 함수를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반면,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에 특별한 형식적 차이는 없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는 일반적으로 첫 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는 파스칼 케이스로 명명하며 일반 함수와 구별할수 있도록 노력

 

 

 

 

17.2.7 new target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 없이 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스칼케이스 컨벤션을 사용한다하더라도, 실수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ES6에서는 new.target을 지원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target은 undefined다.
  if (!new.target) {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재귀 호출하여 생성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new.target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뭔가 내용이 너무 많아서 머릿속에 안들어올거 알지만, 두가지만 기억하면 성공한겁니다.

 

1. 왜 생성자 함수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하는가? (객체 리터럴 보다 가지는 장점은?)

 

2. this가 가리키는 값, 그리고 생성자 함수에서 this의 역할과 암묵적으로 반환되는 성질